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열린ESG경영

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(고객접점 채널별 대응자세)
  • 우리는 고객을 공손하게 맞이하고,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여 친절하게 답변함으로써 창업진흥원을 접근하기 쉽고 서비스 이용이 편리한 기관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높은 전문성과 소양을 배양하여 민원사항에 대하여 신속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며, 가급적 1회 방문으로 민원처리가 완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법규 지침 등 각종 규정의 범위 내에서 공정하고 합목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형평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.
  • 모든 사항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것이며, 책임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.
방문고객
  • 창업진흥원을 방문하시기 원활하도록 홈페이지 내 창업진흥원 소재지의 상세한 약도를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신 고객이 부서와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내 부서명과 담당자 명패를 배치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방문 후 5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신속히 고객을 응대하고,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다른 직원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방문사유 및 의견을 경청하고 문의사항은 상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.
전화고객
  • 홈페이지 내 부서별 담당업무, 업무담당자의 성명 및 연락처를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주시면 직원의 신분을 정확하게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문의사항에 대하여 가급적 처음 전화를 받은 직원이 책임지고 응대하고, 문의하신 내용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문의내용이 별도의 담당직원이 있는 사항일 경우 담당자와 전화번호를 명확하게 알려드린 후 바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.
온라인(인터넷)이나 서면(우편, 팩스 등) 고객
  • 홈페이지를 통해 진흥원의 최신정보를 상세히 소개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보내주신 팩스 및 우편물, 이메일로 접수된 민원은 신속히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신속, 정확,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처리결과는 실명으로 회신하여, 고객이 추가적인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 책임있는 답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행정의 신속성 확보 및 책임행정 구현을 위하여 홈페이지 내 행정정보공개 창구를 운영하여 창업진흥원이 보유 관리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고객참여 및 의견제시(고객참여 보장, 불편·부당·불친절 신고)
  • 창업진흥원의 서비스에 대하여 개선 요구사항이나 의견이 있을 경우, 이를 충실히 반영하여 적극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.
  • 우리 창업진흥원의 서비스 수준향상을 위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,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.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처리 원칙
  • 모든 민원은 “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”등 제반 법규에 따라 민원처리 기한 내에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신속·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문의사항이나 불평·불만 등 각종 민원 사항은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신속, 친절,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우리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고객의 불만족 사항은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시정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직접 방문 또는 전화로 단순한 행정절차나 형식 요건에 관하여 질의, 설명이나 조언을 요구한 경우에는 즉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7일 이상 소요된다고 판단되면 먼저 예상 소요기간을 통지해 드린 후 중간처리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제도개선이나 기업의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부처의 처리기간이 늦어질 경우 중간진행 상황을 확인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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